한국실내디자인학회

Korea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020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KIID SPRING CONFERENCE

  • 개회사

    2020년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기다리셨던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와 안부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곁에 봄을 지나 벌써 5월 말이 훌쩍 다가왔지만, 초여름의 시작이라 느끼기 어려운 시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에 발생한 신종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나라와 지구촌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어 왔고 시간이 지나면 좀 나아질까 하는 기대가 있었습니다만, 아직 쉽게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안타깝기만 합니다.
    이러한 부득이 한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올해의 춘계학술발표대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하게 되어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혼란이 있게 한 점,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1992년 창립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는 그동안의 꾸준한 성장으로 현재 약 5천여 명에 달하는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회의 규모나 내실에 있어서도 많은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온 세상을 심각하게 만든 코로나19에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는 홈페이지의 성능개선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함으로서 그동안 쌓아온 학회의 저력이 비상상황에서도 학회 본연의 존재와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춘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현재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한 “공간과 사회안전, 함께하는 디자인”으로 정하였으며, 현재의 코로나19 등의 문제를 포함한 우리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불안정한 사회적 현상에서 야기되는 공간과 사회안전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그 해결방안을 디자인과 접목함으로써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번 춘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강연을 동영상 강연으로 허락해주신 공장공장의 박명호 대표님께 본 학회를 대표하여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의 온라인 춘계학술발표대회를 시작으로 11월에는 “빛, 공간에 이야기를 건네다”라는 주제로 주제공모전과 추계학술발표대회를 함께 개최할 예정입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학회가 준비하고 있는 행사에 회원 여러분들과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회의 각종행사에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시는 여러 기업회원들과 디자인업계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또한 오늘의 온라인 춘계학술발표대회 행사를 준비하고 담당해 준 담당 부회장님과 이사님들, 임원 여러분, 드러나지 않게 뒷받침을 해주고 있는 사무국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 5월 23일 사단법인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회       장   김          용         성